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

금성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성 관련하여 학문, 예술, 문화, 사회, 경제 및 인간의 활동에 관련된 사전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Daum 백과사전, 네이버 사전,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두피디아, 유튜브 등 지식을 압축 정리하였습니다.

 

 

1. 금성

금성은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태양과 가까운 행성입니다.

달을 제외하고 지구에서 관측되는 천체 중 가장 밝은 천체로, 태양과는 약 1억 600만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금성이 공전할 때,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는 순간에 금성과 지구는 약 4000만km 정도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2. 방향

금성은 자전할 때 태양계 행성들과는 반대 방향으로 돕니다.

대부분의 행성들은 반시계 방향으로 자전하지만, 금성과 천왕성은 시계방향으로 자전합니다. 

 

 

3. Venus

금성의 영어 이름은 Venus입니다.

로마 신화의 미의 여신의 이름을 따 만들어졌으며, 고대인들이 관측할 수 있었던 행성 중 가장 밝게 빛나던 별이 바로 금성이었다고 합니다.

재밌는 점은 태양계 행성 내에서 로마 신화의 신들의 이름을 딴 행성들 중 여신의 이름을 딴 것은 금성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순 우리말로는 샛별, 저녁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금성이 보통 새벽과 저녁에 관측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대기압

금성의 대기압은 지구의 92배 정도로, 소행성이 충돌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심해 수심 1000km 밑 대기압과 비슷함.)

소행성이 금성의 대기권에 진입하는 즉시, 강한 기압 때문에 사라지게 되므로 금성에는 수성이나 달과는 다르게 크레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크레이터가 없는 대신에 금성에는 화산이 많은데, 금성에 존재하는 150개 이상의 화산들은 대부분 직경이 100km에서 600km이며, 높이는 0.3km에서 5km 정도라고 합니다.  

5. 행성

금성은 태양계 내에서 가장 뜨거운 행성입니다.

표면의 평균 온도가 462도 정도이며, 이렇게 뜨거운 건 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기의 구성 성분 중 96.5%가 이산화탄소라서 열을 가두어 두고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며, 이러한 증상때문에 금성에는 수분이 모두 증발해서 이미 수억 년 전에 사라진 상태라고 합니다.  

 

 

6. 시간

지구에서는 1년이 365일이지만, 금성의 시간으로는 1일이 1년이라고 합니다.

금성의 공전 주기는 지구 시간으로 225일로, 자전이 매우 느리게 진행되어서 자전 주기가 243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7. 탐사

다른 행성과는 반대로 금성은 지금까지는 탐사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습니다.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6개의 탐사선을 보냈으며, 실제로 미국 탐사선들은 금성을 선회하면서 대기관측과 레이더 관측만 했고, 구 소련은 대기층을 뚫고 내려가서 금성 지표면의 사진을 촬영하기까지 했습니다.

재밌는 점은 구 소련이 보낸 탐사선들은 대기권에 진입한 후 1시간 만에 모두 고장이 났는데, 이는 금성이 너무 뜨겁고 기압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channel/UCglNtEJO31sjAsEDGXJWYfg

 

감사합니다.

 

#Daum 백과사전  #네이버 사전  #위키피디아  #위키백과  #나무위키  #두피디아  #백과사전  #사전  #지식

#영어  #국어  #한자  #일본어  #중국어  # 프랑스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독일어

#사회초년생  #추천  #필독  #10대  #20대  #30대  #카카오  #kakao  #네이버  #네이버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40대  #50대  #60대  #70대  #모든  #카카오플러스친구 #스토리텔링  #인스타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유튜브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E  (0) 2020.06.22
토성  (0) 2020.05.28
목성  (0) 2020.05.26
수성  (0) 2020.05.25
UFO, 외계인  (0) 2020.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