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슈프림(Supreme)과 관련하여 학문, 예술, 문화, 사회, 경제 및 인간의 활동에 관련된 사전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Daum 백과사전, 네이버 사전,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두피디아, 유튜브 등 지식을 압축 정리하였습니다.
1. 슈프림은 미국의 스트릿 패션 브랜드입니다.
스케이트보드와 힙합 문화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오늘날 수많은 팬덤을 거느린 스트릿의 왕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브랜드입니다.
1994년 제임스 제비아가 뉴욕에서 처음 매장을 오픈한 이래로 현재는 LA, 파리, 런던, 도쿄, 오사카 등 11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임스 제비아는 슈프림을 창립하기 전에는 스투시에서 일했습니다.
2. 박스 로고
슈프림 하면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아마도 박스 로고겠죠.
박스 로고는 아티스트 바바라 크루거의 작품들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로고라고 합니다.
슈프림은 이것 때문에 나중에 바바라 크루거에게 고소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고소 사건 때문에 슈프림은 2000년대 초반까지 본인들의 로고에 대한 저작권을 갖지 못했고, 그래서 짝퉁 슈프림이 나와도 대처할 방법이 없었다고 합니다.
3. 폰트
박스 로고에 사용된 폰트는 Futura Heavy Oblique입니다.
원래 이 폰트는 2차 대전 당시 선전물에 사용되었던 폰트인데, 몇몇 스트릿 브랜드가 이 폰트를 사용하게 되면서 이후 서브컬처에도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4. 차별화
슈프림은 다른 브랜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매장 안에서 스케이트 보더들이 실제로 스케이트보드를 타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매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광경이고, 직원들이 정말 예의가 없습니다.
마치 살려면 사고, 말려면 말아라는 느낌으로 고객들을 응대하는데, 이게 콘셉트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의류 매장과는 다른 느낌이라 놀라게 됩니다.
더욱더 의외인 건, 그렇게 하더라도 결국 손님들은 줄 서서 슈프림을 산다는 것입니다.
이런 특이한 점들이 슈프림을 반항아적인 브랜드로 만들고 팬들의 지지를 받게 하는 것 같습니다.
5. 매장
슈프림 뉴욕 매장에는 문턱이 없습니다.
이는 스케이트 보더들이 자유롭게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슈프림 매장을 드나들 수 있게 하기 위해 없애버린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슈프림의 전체 매장은 11개입니다. 그중 6개가 일본에 있습니다.
본토인 미국에도 매장이 3개뿐인데 일본에만 6개가 있는 이유는 바로 유통 체계와 관련 있습니다.
일본 내 슈프림 매장을 운영하는 회사는 미국 본사와 다른 회사입니다.
슈프림의 운영 규칙을 따르긴 하지만 어느 정도 자율성을 확보하고 일본 내 매장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6. 드롭
슈프림은 특이한 방식으로 물건을 판매하는데, 바로 드롭이라는 시스템입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제품이 출시되고, 선착순으로 이를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출시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소량이며, 이 때문에 슈프림에서 드롭되는 신제품 중 인기 있는 제품을 사는 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7. 다양성
슈프림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합니다.
핀볼 게임기를 출시하기도 하고, 개밥그릇을 출시하기도 하며, 심지어 벽돌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재밌는 것은 이런 제품들이 매진될 정도로 잘 팔리고, 심지어 프리미엄이 붙어서 다른 사람에게 다시 팔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8. 로고
앞에서 로고 때문에 고소를 당한 사례가 있었는데, 로고 말고도 저작권 무단 도용으로 고소를 당한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1994년 캘빈클라인 광고에 자사의 박스 로고 스티커를 붙였다가 고소당한 적과 2000년대 루이비통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했다가 고소당하기도 했습니다.
구찌 패턴과 버버리 패턴을 박스 로고에 인용하기도 했는데, 이는 운이 좋아서 고소는 당하지 않았습니다.
9. 콜라보레이션
수많은 고소를 당했던 슈프림이었지만, 본인들을 고소한 루이비통과는 이후 2017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서로 으르렁거리던 슈프림과 루이비통의 콜라보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키, 노스페이스, 꼼 데 가르송, 스톤 아일랜드 등 당대 최고의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10. 한국
슈프림이 한국에 안 들어오는 것에 대해 마니아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매장을 내지 않는 한 가지 이유로 한국이 소위 말하는 짝퉁을 너무 잘 만들어서라는 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에 슈프림 짝퉁이 국내에 어마어마하게 풀렸었습니다. 아마도 이런 문제 때문에 슈프림이 국내에 매장을 론칭하지 않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앤드류의 5분 대백과사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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