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연음 현상으로 특정 소리가 탈락, 하나 되어 정확히 듣기 어려운 표현,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관련하여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1. 탈락 소리
- 대부분 쉬운 단어들의 조합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복 학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last summer는 'last'와 'summer'가 연이어 발음되면서 'last'의 [t] 발음이 탈락하여 [래써머r]라고 들립니다.
이처럼 두 개의 단어가 이어질 때, 앞 단어의 끝소리와 뒷 단어의 첫소리가 같거나, [t], [d], [n], [θ], [ð], [s]와 같이
발음할 때 혀의 위치가 비슷한 자음이 이어지는 경우, 앞 단어의 끝소리가 탈락되어 들리지 않습니다.
앞 단어 끝소리 탈락 | 예시 | ||||
next stop | Our next stop ~ | ||||
front desk | ~ at the front desk. | ||||
hard time | We' having a hard time ~ | ||||
bus schedule | The bus schedule is ~ | ||||
health center | ~ at a health center in Seoul. |
2. 하나되는 소리
- 연이어 발음되어 전혀 다른 소리처럼 들리는 단어들은 여러 번 듣고 익숙해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make it easy는 단어 하나하나가 따로 발음되지 않고 연이음 발음되어 [메이키리지]라는 하나의 소리로
들립니다. 이처럼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이어질 때 앞 단어의 끝 자음과 뒷 단어의 첫 모음이 결합하거나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이 연이어 발음 되면 마치 하나의 단어처럼 들리게 됩니다.
연음되는 단어들 | 예시 | ||||
fill it in | ~ after you fill it in. | ||||
pick it up | ~, so pick it up when you can. | ||||
checked out | Samantha checked out three books ~ | ||||
give up | Mr. Cho had to give up his ~ | ||||
turn in | Staff must turn in their ~ |
3.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과 같은 절을 포함한 긴 문장은 단위로 묶어서 이해하고 끊어 듣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명사절: 문장 안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 역할을 하여 '~하는 것, ~하는지' 등으로 해석하며, 명사절 접속사에는
that, what, when, where, how, why, whether 등이 있습니다.
명사절 끊어 듣기 | 예시 | ||||
Who was chosen for the position / was a surpries to everyone. | |||||
I don't know / who will thake my job / when I'm transferred to Austria. | |||||
Bonnie's mistake was / that he didn't do enough research. |
- 형용사절: 명사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여 '~하는, ~한'이라고 해석하며, 형용사절 접속사에는 that, which, who, whose,
whom 등의 있습니다.
형용사절 끊어 듣기 | 예시 | ||||
You must speak to the representative / who is in charge of sales. | |||||
The client / whoes case we handled last month / would like to meet with us. | |||||
The furniture / which you orederd yesterday / is out of stock. |
- 부사절: 문장의 맨 처음이나 맨 뒤에서 시간, 이유, 목적, 양보, 조건의 정보를 제공하며, 부사절 접속사에는 because,
although, in order that 등이 있습니다.
명사절 끊어 듣기 | 예시 | ||||
Passengers can board the bus / as soon as it arrives. | |||||
Since we've run out of time, / we'll countinue our discussion tomorrow. | |||||
Although Rhonda woke up late, / she still managed to catch the train. |
감사합니다.
출처: 해커스 토익 중급 LISTENING 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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