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재무제표 관련하여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1. 재무제표
- 회계정보 이용자에게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보고하기 위하여 작성한 재무보고서를 말합니다.
IFRS상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가 있으며, 각 재무제표는 서로 다른 내용을 나타내고 있지만 서로 관련성을 갖습니다.
2. 재무제표의 종류
- 재무상태표: 일정 시점의 기업의 재무상태에 관한 정보
- 포괄손익계산서: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경영성과에 관한 정보
- 자본변동표: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자본의 크기와 변동에 관한 정보
- 현금흐름표: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투자, 재무, 영업활동을 기준으로 한 현금 유입과 유출에 관한 정보
- 주석: 본문에 표시될 수 없을 때 별도로 설명하는 것
3. 재무제표의 목적
- 투자자나 채권자 등이 기업으로부터 받게 될 미래 현금의 크기, 시기, 불확실성 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
- 경영자의 수탁책임과 회계책임에 관한 정보를 제공
-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
4. 재무제표의 신뢰성
- 회계처리 기준: 다수의 불특정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통일된 기준을 따릅니다.
- 회계감사: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제3자가 검증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인회계사와 같은
외부감사인이 담당하며 외감법에 의해 필수적으로 외부감사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5. 감사의견
- 감사의견: 공인회계사가 재무제표를 감사하여 적절한 가치를 지니는지에 관한 의견을 표명하는 것으로
적정의견, 한정의견, 부적정의견, 의견거절 등이 있습니다.
* 적정의견: 기업회계기준을 준수해 작성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자체가 건전한 회사라는 것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 한정의견: 정상적인 회계처리를 하면 부실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같은 회사는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회계는 상호간 약속한 기준과 방식에 의하여,
재무 정보를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간 의사소통이 가능한 방식으로 풀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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