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워먹기, 구워먹으면 더 좋은 과일 채소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워 먹어야 하는 과일과 채소 관련하여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과일은 생으로 먹어야 몸에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채소나 과일 중 구워 먹으면 건강에 더 좋은 것이 있습니다.

구워 먹어야 건강에 더 좋은 채소와 과일 9가지를 소개합니다.

 

 

1. 가지

가지는 식이섬유, 칼륨, 무기질, 비타민 B1이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가지의 성분 중 '안토시아닌'은 혈액순환을 돕고, 뇌의 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동맥경화와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자체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구워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지의 뻣뻣한 식감 때문에 먹기 싫어하는 분들도 구워 먹으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2. 복숭아

복숭아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흡연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복숭아를 구워 먹으면 비타민 A,C,E,K와 같은 영양소를 거의 손실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입니다.

토마토는 잘 익은 빨간 토마토를 먹는 것이 좋으며, 토마토가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체내 흡수율이 5배나 높아진다고 하며 가급적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자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물이나 열에 쉽게 손실되기 때문에, 감자를 구워 먹으면 수분과 접촉하지 않고 감자 속 전분이 직접적인 열전달을 막기 때문에 비타민 C의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호박

호박에는 비타민 A가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눈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소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이나 기름과 결합했을 때에만 체내로 흡수가 됩니다.

전을 할 때는 기름을 둘러 구워 먹으면 비타민 A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구울수록 단맛이 더욱 강해져 맛도 좋아집니다.

 

6. 사과

사과를 구워먹으면 비타민 C는 일부 손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펙틴'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과육이 부드러워져 소화흡수도 빨라져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당근

당근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을 때, 체내 흡수량이 10% 정도밖에 안되지만, 구워 먹으면 60%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8. 마늘

마늘을 구우면 '아조엔'이라는 성분이 늘어납니다.

'아조엔'은 혈전(피떡)이 만들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매운맛은 위 등 소화기 궤양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익혀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9. 양파

양파를 구워먹으면 단맛이 강해져 먹기 편해집니다.

'항화알릴' 등 일부 영양소가 열에 의해 분해되면서 설탕의 50배 정도의 단맛을 내는 '프로필메캅탄'이라는 성분을 만듭니다.

양파는 많이 먹을수록 몸속 기름기 분해에 도움이 되며, 구워 먹으면 더 좋습니다.

 

단, 채소와 과일을 구워 먹을 때는 약한 불로 짧게 가열해야 비타민 C 파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생으로만 먹지 말고, 과채 종류에 따라 영양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user/homeprogram1/featured

 

 

감사합니다.

 

 

#Daum 백과사전  #네이버 사전  #위키피디아  #위키백과  #나무위키  #두피디아  #백과사전  #사전  #지식

#우유  #우유 효능  #저지방 우유  #마늘  #마늘 향신료  #마늘 항생효과  #마늘 뿌리  #마늘 섭취  #마늘 우유

#강황  #강황 효과  # 강황가루  #강황 맛  #강황 우유  #강황 효능  #생활 정보  #생활의 달인  #생활 꿀팁  #건강 

#사회초년생  #추천  #필독  #10대  #20대  #30대  #카카오  #kakao  #네이버  #네이버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40대  #50대  #60대  #70대  #모든  #카카오플러스친구 #스토리텔링  #인스타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유튜브